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비사업(재개발, 재건축)

서울특별시 보도자료_서울시, 마천3구역 등 건축심의 통과··· 총 7,642세대 공급

by 부동산 시작하는 김씨 2024. 5. 3.
반응형

마천3구역-건축심의통과

 

안녕하세요. "부동산 시작하는 김씨"입니다.

2024년 5월 1일 서울특별시 보도자료 중에서 "서울시, 마천3구역 등 건축심의 통과··· 총 7,642세대 공급"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마천3구역 등 건축심의 통과··· 총 7,642세대 공급

 

- 4.30.(화) 제9차 건축위원회…마천3구역 등 4개 안건 건축심의 통과

① 마천3: 동-서를 가로지르는 공공보행통로를 계획하여 공공성 확보

② 광운대역 개발: 주요 동선에 공공이 활용 가능한 공개공지 조성

③ 길동삼익파크: 특별건축구역 지정…주동의 위치 및 층수 조정하여 일조 개선

④ 영등포1-11: 영중로변 통경축 확보…북서측 및 중앙에 공개공지 조성

 

□ 서울시는 4.30.(화) 열린 제9차 건축위원회에서 '마천3 재정비촉진 구역 주택정비형 재개발사업'을 비롯하여 총 4건의 건축심의를 통과 시켰다고 밝혔다.

 

□ 이번 심의에 통과된 곳은 ▴마천3 재정비촉진구역 주택정비형 재개발 사업 ▴광운대역 물류부지 개발사업(복합용지) ▴길동 삼익파크아파 트 주택정비형 재건축사업 ▴영등포1-11 재정비촉진구역 도시정비 형 재개발사업 등 4곳으로 7,642세대(공공주택 1,132세대, 분양 주택 6,510세대)의 공동주택이 공급되고, 근린생활시설, 부대복리 시설 등이 건립된다.

 

□ 지하철 5호선 마천역 인근에 위치한 ‘마천3 재정비촉진구역 주택 정비형 재개발사업(송파구 마천동)’은 25개동 지하 5층 지상 25층 규모로 공동주택 2,364세대(공공 400세대, 분양 1,964세대)가 들어선다.

○ 건축위원회는 서측 인접지구에서 동측 학교예정지로 통학 보행할 수 있도록 공공보행통로를 2개소 계획하여 공공성을 확보하였고, 쾌적한 보행환경 및 휴게공간을 제공하였다.

○ 또한 대지를 여러 판으로 나누어서 지형의 고저차에 순응하는 계획을 수립하였고, 분양주택과 공공주택간 차별을 두지 않는 소셜 믹스(사회혼합)를 적용하여 건축계획 세대 배치를 계획하였다.

 

□ 지하철 1,6호선 석계역, 1호선 광운대역 인근에 위치한 ‘광운대 역 물류부지 개발사업(복합용지)(노원구 월계동)’은 8개동 지하 4 층 지상 49층 규모로 공동주택 3,072세대(공공 410세대, 분양 2,662세대)와 부대복리시설이 들어선다.

○ 건축위원회는 대지 북측·중앙·남측 주요 동선이 지나는 곳곳에 공공이 활용 가능한 공개공지를 조성하였으며, 단지의 규모를 고려 해 주동별 부대시설을 별도로 계획하여 편의성을 증진시켰다.

○ 또한 동측 인접주거단지변으로 연도형 상가를 추가 계획하여 활력 있는 가로환경을 조성하였으며, 대상지 남북으로 이어지는 공공보 행통로의 활성화를 위해 보행로를 따라 연도형 상가와 조경공간으 로 다채로운 공간을 계획하였다.

 

□ 지하철 5호선 굽은다리역 인근에 위치한 ‘길동삼익파크아파트 주 택정비형 재건축사업(강동구 길동)’은 15개동 지하 3층 지상 35층 규모로 공동주택 1,388세대(공공 151세대, 분양 1,237세대)와 부대복리시설이 들어선다.

○ 건축위원회는 변경 심의를 실시하여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하고, 전차위 계획 대비 일부 주동 위치의 이동 및 층수를 조정하여 정 북일조를 적용하였으며 단지 내·외부의 일조를 개선하는 배치계획 을 하였다.

○ 또한 대지 서측에 공공이 이용할 수 있는 문화공원을 계획하고 단 지 내 경로당, 다함께돌봄센터 등 지역공유 커뮤니티 시설을 문화 공원과 연계하여 계획하였으며 지역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 지하철 1호선 영등포역과 5호선 영등포시장역 사이에 위치한 ‘영등 포 1-11 재정비촉진구역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영등포구 영등포동 5가)’은 4개동 지하 9층 지상 39층 규모로 공동주택 818세대(공 공 171세대, 분양 647세대)와 판매시설 등이 건립된다.

○ 건축위원회는 전차위 지적사항을 개선하여 영중로변에서의 통경축을 확보하고자 북서측 가각부와 영중로변 중앙에 공개공지를 설치 하고, 주동 타입을 타워형으로 변경하였다.

○ 또한 영중로변 가로활성화를 위해 저층부에 판매시설 및 주민공동 시설을 계획하여 거주자와 지역 주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 였으며, 사업지 북측에서 남측 보행자전용도로까지 이어지는 공공보행통로를 조성하여 지역 주민이 단지 내외부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서울 시내 원활한 주택을 공급하고, 서울의 매력을 한층 더 끌어올릴 수 있는 조화롭고 창의적인 건축계획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건축위원회를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1) 마천3재정비촉진구역 주택정비형 재개발사업 

마천3재정비촉진구역

붙임 2) 광운대역 물류부지 개발사업(복합용지) 

광운대역물류부지개발사업

 

붙임 3) 길동삼익파크아파트 주택정비형 재건축사업 

길동삼익파크아파트

 

붙임 4) 영등포 1-11 재정비촉진구역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 

영등포재정비촉진구역


※ 첨부자료

(석간) 서울시, 마천3구역 등 건축심의 통과…총 7,642세대 공급.pdf
0.48MB

 

 

※ 출처. 서울특별시 보도자료 

 

서울특별시 서울소식

분야별 새소식, 서울시 정책 뉴스, 공고, 보도·해명자료, 서울사랑, 내친구서울등의 정보 제공

www.seoul.go.kr

 

"오늘 하루도 잘 풀리실 거예요!" - 부동산 시작하는 김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