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동산 시작하는 김씨"입니다.
2024년 5월 9일 서울특별시 보도자료 중에서 "월릉교~청담동 '동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올 하반기 첫 삽··· '29년 완공"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월릉교~청담동 '동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올 하반기 첫 삽··· '29년 완공
- 9일(목) 동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착공 위한 실시계획 승인 고시… 사업 본격화
- '29년까지 월릉교~청담동(영동대교남단) 총 10.4㎞ 왕복 4차로 지하도로(터널) 건설
- 하루 7만여 대의 교통량 분산, 통행시간 20분 단축 효과… 동북・동남권 균형발전 견인
- 시, “상습정체 해결하고, 동북권의 중추적 교통로가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
□ 상습지‧정체 구간인 동부간선도로 월릉교~청담동(영동대교남단) 10.4㎞ 구간에 대한 지하화 사업이 올 하반기 중 첫 삽을 뜬다. 2029년 완공 계획이다. 지하도로가 완공되면 동남~동북권 간 통행시간이 약 20분가량 단축(기존 30분→10분)될 것으로 기대된다.
□ 서울시는 동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의 실시계획을 5월 9일(목) 승인했다고 밝혔다.
○ 시는 지난해 3월 사업시행자인 동서울지하도로 주식회사와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같은 해 11월 실시설계 등을 완료하면서 그간 관계기관 협의, 주민의견 수렴, 내부검토 등을 거쳐 실시계획을 승인하게 되었다.
□ 동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은 기존 동부간선도로의 장‧단거리 교통을 분리하기 위해 중랑구 월릉교에서부터 강남구 청담동(영동대교남 단) 구간에 왕복 4차로, 연장 10.4㎞의 대심도 지하도로(터널)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 대심도 지하도로는 중랑천과 한강 하저를 통과하는 소형차 전용 지하 도로로 건설된다. 기존 동부간선도로 월릉나들목(IC)과 군자나들목 (IC)을 이용해 진출입하고, 영동대로에 삼성나들목(IC), 도산대로에 청담나들목(IC)을 신설하는 방식이다. 진출입 나들목(IC) 4개소에는 공기정화시스템을 설치해 환경피해를 최소화한다.
○ 아울러 ‘지하도로 설계지침(국토교통부)’, ‘지하공간 침수 방지를 위한 수방 기준(행정안전부)’ 등 최신의 지침(기준)은 물론 서울시 자체의 강화된 기준을 적용, 성능위주설계 평가 등을 시행해 화재나 풍수해 등의 재난·재해로부터 안전한 지하도로로 계획했다.
□ 시는 사업이 완료되면 중랑구 묵동(월릉교)에서 강남까지 왕복 4차로로 직접 연결하는 지하도로가 뚫리면서 하루 약 7만 대의 차량이 지하로 분산돼 지상 도로의 차량 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동부간선지하도로 개통 시, 교통량은 최대 43%(일 15만 5,100대→일 8만 7,517대, 일 6만 7,583대 감소 *장안교~중랑교 구간) 감소하고 동남~ 동북권 간 통행시간도 기존 30분대에서 10분대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한편 서울시는 시 재정을 투입하는 영동대로(삼성~대치) 구간 지하도로 (2.1㎞)도 하반기 착공해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되는 지하도로와 함께 2029년에 동시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 김성보 서울시 재난안전관리실장은 “동부간선도로의 지하화로 동북권과 동남권의 간선도로를 직접 연결해 상습정체를 해결하고, 동남권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효과를 동북권으로 확산시켜 강남・북의 균형발전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동북권 8개 구 320만 시민의 발이 되어 경부고속국도 등과 연결되는 중추적인 교통로가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참고)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
사업개요
ㅇ 위 치 : 강남구 청담동(영동대교 남단) ~ 중랑구 묵동(월릉교)
ㅇ 규 모 : 왕복 4차로(병렬터널), 연장 10.4km
ㅇ 사업기간 : 2019.12.~2029.
ㅇ 사 업 비 : 9,874억 원(민간 6,378억 원, 시비 3,496억 원)
ㅇ 사업시행자 : 동서울지하도로㈜ (대우건설 등 12개사)
추진현황
ㅇ ’15.08.18 : 민간투자사업 제안 (제안사→서울시)
ㅇ ’18.07.~’19.07. : 민자적격성 조사 완료 (PIMAC)
ㅇ ’19.12.10 : 기재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ㅇ ’19.12.20 : 시의회 동의
ㅇ ’19.12.26 : 제3자 제안공고
ㅇ ’20.07.31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대우건설 컨소시엄)
ㅇ ’22.12.16 : 기재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ㅇ ’23.03.27 :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시행자 지정
ㅇ ’23.11.20 : 실시계획 승인 신청
ㅇ ’24.05.09 : 실시계획 승인 고시
향후 계획
ㅇ ’24.하반기 : 공사 착공( 60개월)
ㅇ ’29.하반기 : 개통(영동대로(재정4공구) 구간과 ’29년 동시 개통)
참고)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영동대로, 재정 4공구)
사업 개요
ㅇ 위 치 : 강남구 영동대교 남단 ~ 대치우성아파트 교차로(영동대로)
ㅇ 규 모 : 왕복 4차로(병렬터널), 연장 2.1km, 연결로 0.88㎞
ㅇ 공사기간 : 2023.~2029.
ㅇ 사 업 비 : 3,638억 원
ㅇ 시 공 사 : 대우건설 컨소시엄(대우건설 등 11개사)
추진 경위
ㅇ ’20.05. :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재정) 추진계획 수립
ㅇ ’20.10. : 기본설계용역 계약 및 착수
ㅇ ’22.04. : 기본설계용역(4공구) 준공
ㅇ ’22.08. : 공사입찰공고(기본설계제안입찰)
ㅇ ’22.12. : 기술제안서 접수
ㅇ ’23.01. :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대우건설 컨소시엄)
ㅇ ’23.03. : 도시계획시설 결정
ㅇ ’23.11. : 실시설계 완료
향후 계획
ㅇ ’24.하반기 : 본공사 착공
ㅇ ’29.하반기 : 개통(민자사업 구간과 ’29년 동시 개통)
※ ’29.~’34 : 중랑천 구간(1,2,3공구) 공사시행 예정
※ 첨부자료
※ 출처. 서울특별시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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