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LH보도자료] LH, 새롭게 바뀐 통합공공임대주택 선도단지 준공

by 부동산 시작하는 김씨 2023. 12. 12.
반응형

LH보도자료-통합공공임대주택-선도단지-준공

 

안녕하세요. "부동산 시작하는 김씨"입니다.

2023년 12월 11일 LH보도자료 중에서 "LH, 새롭게 바뀐 통합공공임대주택 선도단지 준공"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LH, 새롭게 바뀐 통합공공임대주택 선도단지 준공

  • 10일, 과천지식정보타운 통합공공임대 605세대 준공, '24년 1월 입주
  • 내년부터 지역 문화·복지 인프라인 생활 SOC 복합시설도 운영
  • 측벽 마크 미적용, 외관 디자인 고급화, 평형 확대 등 지속 추진

 

새롭게 바뀐 통합공공임대주택 최초 준공

□ LH는 지난 10일, 다양한 임대주택 유형을 하나로 묶은 통합공공임대주택 시범단지 과천지식정보타운 S-10블록 605세대를 준공했다고 밝혔다.

ㅇ '통합공공임대주택'은 기존 영구·국민·행복주택 등 다양한 유형의 공공임대주택을 하나의 유형으로 통합한 주택으로, 입주자격을 확대해 다양한 계층이 함께 어울려 거주 가능한 단지로 공급된다.

ㅇ 중위 소득 기준 150%의 무주택 중산층으로 대상을 확대하고, 세대원수에 따라 신청 가능한 평형이 다르고, 소득수준에 따라 같은 평형이어도 임대료가 다르게 측정된다는 특징이 있다.

ㅇ 지난해 1월 입주자모집을 실시한 결과, 과천지식정보타운 S10블록의 경우 평균 22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으며, 유형별로 복잡했던 기존 입주자격 등이 단순화 돼 청약 신청이 편리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ㅇ 특히,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이며 지구 내 과천지식정보타운역(가칭)이 신설될 예정으로 교통망이 우수하고, 인근에 서울대공원, 국립현대미술관 등 문화생활시설 이용도 편리해 많은 입주예정자들이 입주를 기다리고 있다.

 

□ 과천지식정보타운 S-10블록 605세대는 오는 1월부터 입주를 시작한다.

 

 

달라진 통합공공임대주택

□ LH는 이번 통합공공임대주택 측벽에 LH 마크를 적용하지 않았으며, 단지명으로 분양·임대주택 구분하는 것도 어렵도록 했다.

※ LH마크

 

□ 임대주택에 대한 차별적인 시선을 없애기 위해 외관 디자인도 대폭 고급화했다.

ㅇ 문주 디자인은 분양단지 수준으로 높이고, 외부에서 복도형·계단실형을 구분할 수 없는 ‘계단실 룩’의 모습을 갖췄다.

* 공공임대주택은 복도형이나 외관으로 보았을 때 계단실형과 구분할 수 없도록 계획

ㅇ 주동의 외벽도장에는 기존의 수성 페인트에서 색상 유지력이 우수한 페인트를, 1층 진입부에는 아트월을 적용하고, 부대시설에 시스템 차양막을 설치하는 등 고급 마감재를 사용했다.

 

□ 아울러, 과천지식정보타운 S-10 블록에는 층간소음 예방시스템이 최초로 설치됐다. 세대 내 벽면 하부에 진동센서를 설치해 층간소음이 발생하면 월패드에 '주의' 알람이 뜬다.

ㅇ 세대 내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거주자 스스로 확인해 생활습관 개선을 유도하고 층간소음으로 발생하는 이웃 간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 시범 적용됐다.

 

입주민, 지역주민이 모두 이용 가능한 생활SOC시설

□ 이밖에도 과천지식정보타운 S-10블록에는 내년 상반기부터 지역주민도 이용할 수 있는 생활SOC복합시설*이 들어선다 .

* (생활 SOC 복합화사업) 임대주택 부지 내에 보육·복지·문화 시설을 건립해 지역주민에 개방하는 국고보조사업 또는 지자체 협력사업

ㅇ 2,092㎡ 규모에 무용, 연극 등 공연 관람이 가능한 문화공간, 아동돌봄시설, 바리스타존 등 입주민과 지역주민이 함께 사용 가능한 다양한 공간이 마련돼 있으며 과천시에서 시설을 운영할 예정이다.

 

통합공공임대주택 품질향상 추진 계획

□ 한편, LH는 향후 준공되는 임대주택단지의 외관, 조경 수준 등도 분양주택 수준으로 대폭 높이고 평형을 다양화하는 등 국민 기대에 부응하는 주택으로 한걸음 다가가겠다는 계획이다.

ㅇ 기존 1~2인 가구를 위한 소형 평형 중심에서 전용면적 84㎡의 중형 평형까지 다양한 평형으로 구성하고, 1인 가구를 위한 최소 평형 기준을 최대 1.5배 상향*한다.

*최소평형 확대 ; (기존)전국 16∼21㎡ → (변경)수도권 26㎡(+10㎡), 지방권 31㎡(+15㎡)

ㅇ 상향된 최소평형에는 빌트인 풀 옵션도 확대 설치해 1인 가구의 주거 편의 개선과 분양주택 수준의 스마트홈 적용 등 입주민의 생활양식에 맞는 주택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 빌트인 설치 기준 : (정부 기준) 전용면적 25㎡ 이하 / (LH 적용) 26㎡∼31㎡

 

□ 오주헌 LH 공공주택사업본부장은 "이번 시범단지의 준공을 기점으로 임대주택단지의 외관을 분양단지와 견주어 손색이 없도록 개선하고, 평형 확대 등을 본격 추진해 새롭게 바뀐 공공임대주택에서 입주민들이 더욱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참고. 과천 지식정보타운 A-10BL 개요

□ 개요

과천지식정보타운S10-개요
과천지식정보타운S10-위치도
과천지식정보타운S10-평면도


※ 첨부자료

231211-LH 새롭게 바뀐 통합공공임대주택 선도단지 준공.pdf
1.27MB

 

 

※ 출처. 한국토지주택공사 보도자료 

 

뉴스룸 | 뉴스룸 :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www.lh.or.kr

 

"오늘 하루도 잘 풀리실 거예요!" - 부동산 시작하는 김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