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SH보도자료_서울주택도시공사 아파트 전세사기주택 반지하 등 4000여호 매입한다

by 부동산 시작하는 김씨 2024. 4. 24.
반응형

서울주택도시공사-보도자료

 

안녕하세요. "부동산 시작하는 김씨"입니다.

2024년 4월 23일 서울주택도시공사 보도자료 중에서 "서울주택도시공사 아파트 전세사기주택 반지하 등 4000여 호 매입한다"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서울주택도시공사, 아파트·전세사기주택·반지하 등 4,000여 호 매입한다

 

- SH공사, 23일 주택매입공고…반지하주택, 신축매입약정 등 기존유형에 아파트, 전세 사기주택 등 신규유형 추가해 총 3,951호 매입추진

- 건령 15년 이내 기존아파트 300호, 전세사기주택 600호 등 매입대상으로 추가

- 5월 8일 ‘2024년도 주택매입 사업설명회’ 개최예정… 사업내용 홍보 및 현장소통 강화

 

□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김헌동)가 올해 반지하 주택 및 신축매입약정 유형 외 기존 아파트, 전세사기주택 등 신규 유형을 추가해 약 4,000세대를 매입한다.

○ 주택매입공고문은 23일 오후 4시부터 SH공사 누리집(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SH공사는 23일 주택매입공고를 내고, 반지하 및 신축매입약정 등 기존 유형에 아파트, 전세사기주택 등 다양한 유형을 더해 총 3,951세대를 매입한다고 밝혔다.

○ SH공사는 당초 ▲ 구축 반지하 주택을 그대로 매입하거나 ▲ 매도자 가 기존 주택을 철거하고 신규로 건설한 주택을 약정 후 매입하는 신축약정 등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주택 매입 사업을 진행해 왔다. 이와 관련 SH공사는 지난 1월 9일 시민들의 선호도가 높은 아파트 등 기존주택을 매입해 공공(임대) 주택으로 공급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에 이번 공고부터 서울시민의 선호도가 높은 구축 소형 아파트 등 기존주택을 매입하는 방식을 추가하게 됐다.

 

□ SH공사는 먼저 건령 15년 이내 기존 아파트 300호 매입을 추진한다. 목표 미달 시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내진·화재 등 관리방안을 마련한 뒤 건령 15년을 초과하는 아파트도 매입 대상으로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 전세사기 주택은 600호 매입을 추진한다. 협의매수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협의매수를 우선 추진하며, 협의매수 대상이 아닐 경우 경·공매 낙찰매입 기준으로 유관기관과 협의를 진행한 뒤 향후 별도 공고할 예정이다.

 

□ SH공사는 반지하 주택과 신축매입약정 등 기존 매입 방식도 유지한다. 올해 매입 목표는 ▲ 반지하 주택=1,589호 ▲ 신축매입약정 =712호이며, 특히 반지하의 경우 거주자에 대한 이주 및 주거상향을 독려하기 위해 잔금 지급 이전에도 매도인 신청 시 임차인 임대보증금을 선지급할 계획이다. 또한 신축매입약정 방식에 신규 유형인 청년(기숙사) 유형을 도입해, 도심지 내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임대형 기숙사의 공급 활성화를 적극 추진한다.

 

□ 매입 접수 일정은 ▲ 아파트 및 미분양신축주택=5월 24일(금)까지, ▲ 신축매입약정=5월 31일(금)까지, ▲ 반지하 주택=연말까지 상시 접수한다.

 

□ 매입기준 및 매입절차 등 보다 자세한 내용은 SH공사 누리집에 게시한 유형별 매입공고문이나 5월 8일(수) 개최 예정인 ‘2024 년 매입주택사업설명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2024년 주택매입목표

주택매입목표

* 상기 목표는 공사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

 


※ 첨부자료

20240423 서울주택도시공사 아파트 전세사기주택 반지하 등 4000여호 매입한다.pdf
0.29MB

 

 

※ 출처. 서울주택도시공사 보도자료

 

sh서울주택도시공사

천만시민과 함께 주거안정과 주거복지에 기여하는 서울주택도시공사

www.i-sh.co.kr

 

"오늘 하루도 잘 풀리실 거예요!" - 부동산 시작하는 김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