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주택 청약 및 임대 정보

SH보도자료_서울주택도시공사, "후분양 확산 위한 분양가 산정제도 마련해야"

by 부동산 시작하는 김씨 2024. 3. 19.
반응형

SH보도자료-분양가산정제도

 

안녕하세요. "부동산 시작하는 김씨"입니다.

2024년 3월 17일 서울주택도시공사 보도자료 중에서 「서울주택도시공사, "후분양 확산 위한 분양가 산정제도 마련해야"」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서울주택도시공사, "후분양 확산 위한 분양가 산정제도 마련해야"

 

  • SH공사 추진 ‘공정률 90% 이후 분양’, 수분양자 정보접근권·선택권 강화 ‘장점 커’
  • ‘시민 위한 후분양제’ 확산 위해서는 미비한 분양가 산정제도 마련 등 제도개선 시급
  • SH공사, “원가 투명히 공개한 후분양 공공주택의 분양가는 지자체장이 결정해야”

 

□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김헌동)가 후분양, 분양원가 공개 등 시민을 위한 정책으로 품질 높은 아파트를 공급하기 위해 분양가 산정제도를 정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선분양은 주택을 짓기 전 분양해 공급자가 제공하는 조감도나 견본주택만을 참고해 청약을 결정해야 하지만, 이와 달리 후분양은 주택건설 공정이 거의 끝난 뒤 분양하는 제도로 청약자가 직접 현장을 살피고, 실물에 가까운 아파트를 확인한 뒤 청약할 수 있다.

 

□ SH공사는 “2006년 9월 오세훈 서울시장 재임 당시 80% 공정 시점 후분양제도를 도입했고, 이를 2022년 90% 시점 후분양제로 확대했다”며 “후분양제는 아파트를 직접 확인한 뒤 청약할 수 있어 수분양자에게 정확한 정보와 선택권을 제공하는 등 장점이 커, 보다 활성화해야 하며, 이를 위해 후분양 주택의 분양가 산정제도를 정부가 시급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17일 밝혔다.

 

※ SH공사 후분양 공정률 시점 변화 

후분양제도-강화방안

 

 

□ 일반적으로 선분양의 경우 분양가를 산정할 때 단위면적을 기준으로 ‘추정공사비’를 산출해 분양가격을 결정한다. 실제 투입한 비용이 아닌 ‘추정공사비’로 분양가격을 결정하기 때문에 투명성과 신뢰도가 떨어져 최근 잦아지고 있는 재건축(재개발)조합-시공사 간 공사비 분쟁을 야기하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 SH공사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분양원가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공정률 90% 시점에서 입주자를 선정하는 후분양제를 시행해 왔다. 후분양·원가공개를 적용한 주택은 이미 지어진 상태에서 분양하기 때문에 ‘투입 원가 분석’이 가능하며, ‘추정공사비’가 아닌 ‘실제 투입한 공사비’를 기준으로 분양가격을 산정할 수 있다. 특히 부실시공이나 자재비용 급등에 따른 시공사의 공사 중단 등 다양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후분양-원가공개-주택장점
선분양-후분양-비교

 

□ SH공사는 이 같은 장점을 감안해 2022년부터 후분양제를 대폭 확대하고 분양원가 공개를 도입했다. 나아가 보다 많은 국민이 후분양·분양원가 공개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관련 제도개선 등을 국토교통부에 적극 건의해 왔다.

 

□ 이와 관련 SH공사는 투명하게 검증된 내역서를 바탕으로 분양원가를 공개한 공공분양주택의 경우 분양가를 지방자치단체장이 결정할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근거를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 현재는 정부가 정한 ‘기본형 건축비’ 등 관련 제도를 바탕으로 분양가를 산정해야 하는데, 이는 공공주택의 품질과 성능, 수명 향상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제도가 개선되면 시민들이 내 집을 마련할 때 자신의 상황에 맞춰 분양 방식이나 품질 등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후분양·분양원가 공개는 서울시민에게 고품질 및 고성능 주택을 공급하기 위해 당연한 정책 방향”이라며 “백년 이상 사용가능한 건축물을 구현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개선 등을 지속 요청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첨부자료

20240318 서울주택도시공사 후분양 확산 위한 분양가 산정제도 마련해야.pdf
0.37MB

 

 

※ 출처. 서울주택도시공사 보도자료 

 

sh서울주택도시공사

천만시민과 함께 주거안정과 주거복지에 기여하는 서울주택도시공사

www.i-sh.co.kr

 

"오늘 하루도 잘 풀리실 거예요!" - 부동산 시작하는 김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