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비사업(재개발, 재건축)

서울특별시 보도자료_서울시, 2024년 제3차 정비사업 통합심의위원회 개최 결과

by 부동산 시작하는 김씨 2024. 7. 4.
반응형

제3차정비사업-통합심의위원회-개최결과

 

 

안녕하세요. "부동산 시작하는 김씨"입니다.

2024년 7월 3일 서울특별시 보도자료 중에서 "서울시, 2024년 제3차 정비사업 통합심의위원회 개최결과"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서울시, 2024년 제3차 정비사업 통합심의위원회 개최결과

 

- 통합심의로 인허가 기간 대폭단축… 사업추진 가속화, 신속한 주택공급

   ①양동구역 제4-2‧7 지구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 : 도심 환경개선 및 녹지공간 확보

   ②장위 10 구역 주택 재개발사업 : 공원 내 도서관 설치로 문화·휴식공간 제공

   ③연희 1 구역 주택 재개발사업 : 사업추진 가속화, ‘25년 초 본격 공사착공 예정

 

□ 서울시는 7.2.(화)에 열린 제3차 정비사업 통합심의위원회에서 ‘양동 제4-2‧7 지구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신규)’, ‘장위10구역 주택 재개발사업(변경)’ 및 ‘연희1구역 주택재개발사업(변경)’ 등 3건의 사업시행을 위한 각종 심의안을 통합하여 각각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 금번 통과한 ‘양동제4-2‧7지구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중구 남대문로 5가 395 일대)’은 서울역과 남산 사이의 업무시설 지역에 위치한 힐튼호텔 부지에 건립하는 사업으로, 주변현황을 고려하여 건축·경관· 교통·환경 계획 등을 수립하여 통합심의 하였으며, 업무시설 1개 동, 숙박시설 1개동 및 판매시설과 공공청사 등이 들어선다.

  ○ 동측에 위치한 남산 한양도성을 고려하여 성곽으로부터 일정거리 밖으로 고층부를 위치하게 하고, 서울역 북측에서 남대문교회~남산까지 이어지는 통경축을 확보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 특히, 대규모 녹지‧휴게공간인 개방형 녹지*를 확보하여 남산으로부터 이어지는 도심 녹지축을 구현하여 녹지 공간의 확장을 통해 도심권 이용시민의 편익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되며, 힐튼 호텔 로비를 보전하여 개방형 녹지와 저층부 판매시설을 연결함으로써, 시민 및 서울방문객에게 남산 조망과 더불어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민간대지 내 지상부 중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상부가 개방된 녹지휴게공간

  ○ 통합심의위원회는 개방형 녹지의 공공성과 힐튼호텔 로비의 충실한 보전계획 등을 개선의견으로 제시했다.

  ○ 또한, 서울의 관문인 서울역과 관광자원인 남산에 인접한 입지특성을 고려하여 숙박시설과 공공청사(가칭 관광플라자)와 남산 접근 편의성을 위해 에스컬레이터를 계획하여 서울역 일대 관광거점기반 시설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 한편, ‘장위 10 구역’과 ‘연희1구역’은 주택정비형 재개발사업 중 통합 심의위원회를 거친 첫 사례다. 금번 통합심의를 통해 사업계획 변경 등에 따라 지지부진했던 2곳 모두 사업추진이 정상화되고 사업속도도 빨라질 것이라고 서울시는 예상했다.

 

□ ‘장위10구역 주택정비형 재개발사업(성북구 장위동 68-37 일대)’ 은 지하 5층, 지상 35층 규모의 공동주택 건립사업으로 ‘건축·경관·교통·공원·교육 분야’를 통합하여 심의하였다.

  ○ 금번 심의(안)는 지상 35층, 지하 5층 규모의 공동주택 2,004세대 (공공주택 341세대 포함)와 부대·복리시설이 건립되는 계획이다. 또한, 신설될 문화공원 내 도서관을 건립하여 단지 입주민뿐만 아 니라 인근주민의 문화 및 휴식 공간으로 활용된다.

  ○ 통합심의위원회에서는 단지 내 경사로 계획 등 보행약자 배려와 인 근 장위초등학교의 통학안전·교육환경보호 및 신설 공원 이용의 편 의성 증진 등을 개선의견으로 제시했다.

  ○ 참고로, 해당 재개발사업장은 구역계 조정 등 사업계획 변경에 따라 사업이 지연되었으나, 금번 통합심의로 사업기간이 단축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후 사업시행계획 및 관리처분계획 인가 과정을 거쳐 내 년 착공 후 2029년 준공 예정이다.

 

□ ‘연희 1 구역 주택 재개발 정비사업(서대문구 연희동 533 일대)’은 인근의 궁동근린공원과 홍제천 등 녹지와 수변공간이 어우러진 지역으로, 연희동 일대에 새로운 변화와 활력을 가져올 주거중심지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 금번 심의(안)는 지하 4층, 지상 20층 13개 동 규모의 공동주택 961세대 (공공주택 140세대 포함)와 어린이집, 돌봄 센터, 경로당, 작은 도서관, 주민운동시설 등 부대·복리시설 등 주거환경개선계획과 더불어, 주변 교통체계 개선과 어린이공원 및 공용주차장이 계획되어 공공성도 크게 향상된다.

  ○ 특히 단조로운 층수 계획(심의안)에 대해, 서울시의 높이 규제완화와 연계한 높고 낮은 다양한 층수 도입을 통해 주변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건축계획이 되도록 통합심의 위원회는 개선의견을 제시했다.

  ○ 2007년에 최초로 정비계획이 결정되고 2차례에 걸친 사업계획 변경으로 조속한 사업추진이 요구되는 연희 1 구역은 현재 이주와 철거가 진행 중으로 본격적인 공사착공이 내년 초로 계획되어 있다.

 

□ 한병용 서울시 주택실장은 “최근 공사비 상승 등에 따른 사업성 저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정비사업장이 많다, 신속한 사업추진이 되도록 통합 심의를 포함해서 다각적인 행정지원을 하고 있다”며 “노후 재개발구역의 주거환경개선과 부족한 공공시설 확충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적기 주 택공급 통한 서울시민의 주거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1> 양동구역 제4-2‧7 지구 도시정비형 정비사업

양동구역-도시정비형-정비사업

 

 

<붙임 2> 장위 10 구역 주택 재개발 정비사업

장위10구역-주택재개발정비사업

 

 

<붙임 3> 연희 제1 구역 주택정비형 재개발사업

연희제1구역-주택정비형재개발사업

 


※ 첨부자료

(석간) 서울시, 2024년 제3차 정비사업 통합심의위원회 개최 결과.pdf
0.59MB

 

 

※ 출처. 서울특별시 보도자료 

 

서울특별시 서울소식

분야별 새소식, 서울시 정책 뉴스, 공고, 보도·해명자료, 서울사랑, 내친구서울등의 정보 제공

www.seoul.go.kr

 

"오늘 하루도 잘 풀리실 거예요!" - 부동산 시작하는 김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