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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서울도시계획포털 서울생활권계획] 권역생활권 "도심권" 생활권정보

by 부동산 시작하는 김씨 2023. 8.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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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시계획포털-서울생활권계획

안녕하세요. "부동산 시작하는 김씨"입니다.

서울생활권계획은 권역생활권계획과 지역생활권계획으로 구분됩니다.

권역생활권계획 중에서 "도심권(종로구, 중구, 용산구)" 생활권계획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 생활권계획」과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생활권계획」에 대한 내용을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08.20 - [부동산] - [2030 서울생활권계획] 생활권계획이란 무엇인지 소개해 드립니다.


◑ 2030 서울생활권계획 권역생활권 "도심권"

광역생활권-도심권지도

1. 도심권의 개요

역사, 문화, 경제, 생활의 중심이 되는 생활권

서울시 도시기본계획상 5대 권역 중의 도심권

(11개 지역생활권)

  • 면적 : 약 5,574ha(서울시 면적의 약 9.3%)
  • 인구 : 약 55만명(서울시 인구의 약 5.4%)
  • 행정구역 : 3개 자치구(종로구, 중구, 용산구)

도심권 구분

광역생활권-도심권구분

※ 출처 : 서울통계연보 2016. 주 : 외국인 인구 포함


「2030 서울생활권계획」 중에서 광역생활권에 대한 내용은 각각의 광역생활권의 목표와 전략, 그리고 발전 구상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도심권 목표 및 전략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역사문화중심, 도심권"

■ 핵심 이슈별 목표 (7개 핵심이슈, 22개 목표, 54개 전략)

 

1) 도시공간 : 도심권 기능·역할 강화를 통해 도시경쟁력 향상

  • 목표 1. 역사도심으로서 정체성 확보 및 위상 확립
  • 목표 2. 중심지 간 연계성 강화를 통한 도심기능 재편
  • 목표 3. 타 권역간 연계를 통한 대도시권 생활권 구축

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1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2
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3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4


2) 산업·일자리 : 도심형 산업 특화 및 육성 방안 마련

  • 목표 4. 지역별 차별화된 특화산업의 활성화
  • 목표 5. 전통(재래)시장의 활력 제고를 통한 지역 재생
  • 목표 6. 고용창출, 청년창업을 위한 기반 구축

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5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6
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7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8


3) 주거(정비) : 맞춤형 주거대안 마련 및 특성주거지 관리

  • 목표 7. 주거지 특성에 따른 정비·관리방안 마련
  • 목표 8. 대규모 개발지 및 해제지역에 대한 관리방안 마련
  • 목표 9. 주거 유형별 관리계획 수립 지원

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9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10
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11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12


4) 교통 :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정비 및 보행네트워크 구축

  • 목표 10.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교통수요관리 및 전략수립
  • 목표 11. 도심 내 접근성 향상을 위한 광역교통 체계 구축 및 정비
  • 목표 12. 친환경 교통 활성화를 위한 편리한 가로체계 조성

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13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14
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15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16


5) 환경·안전 : 도심권의 경관관리 체계구축 및 안전한 생활권 조성

  • 목표 13. 내사산, 한강주변을 연결하는 녹색경관 네트워크 구축
  • 목표 14. 자연·역사·문화 연계형 도심환경 네트워크 형성
  • 목표 15. 취약지역을 위한 안전도시환경 계획
  • 목표 16. 에너지 합리화 및 녹색에너지 사용 확대를 통한 에너지 자립도 향상

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17
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18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19
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20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21


6) 역사·문화·관광 : 역사문화 자원을 활용한 관광자원화 및 명소화

  • 목표 17 지역문화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문화거점을 설정
  • 목표 18. 역사문화자원의 관리체계 구축을 통한 역사문화도시 재건
  • 목표 19. 역사·문화특화자원을 활용한 도보 관광활성화

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22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23
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24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25


7) 복지·교육 : 생활서비스시설의 서비스 불균형 해소 및 맞춤형 공급

  • 목표 20. 도심부의 인구특성(청장년층, 사회취약계층 등)을 고려한 생활서비스시설 확충
  • 목표 21. 지역별 인접 공공시설과 연계한 교육 인프라 확충
  • 목표 22. 도심 공동화 현상에 대한 대응방안 마련

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26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27
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28광역생활권-도심권-목표29

 

도심권-권역발전구상도

 


◑ 2040 서울생활권계획 권역생활권 "도심권" 

도심권-발전방향-계획과제
도심권 발전방향 및 계획과제

1) 도시공간

서울도심, 지역 특화산업 육성과 정비사업을 연계·추진하여 활력 제고

● 4+1축과 연계한 신산업 및 도심형 주거의 고밀복합개발로 서울도심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정비사업 추진 시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공공성을 확보하면서 도시계획체계를 유연하게 적용한다.

- 획일적인 높이 기준을 유연하게 조정하고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서울도심의 역사성과 장소성을 살리면서 정비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유도

● 정비사업 추진 시 지역 특화산업과 융·복합된 관련 산업이 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클러스터 육성 방안을 검토하고, 창업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매력 있는 도시공간을 조성한다.

- 종묘 ~ 퇴계로 일대(종로의 귀금속, 충무로의 인쇄출판·영화산업), 동대문 일대(패션, 디자인) 등은 도심형 특화산업과 연계하여 특정개발진흥지구 지정을 검토하고 지역 내 산업생태계 및 영세사업자를 보호하며 특화산업이 육성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

● 보존이 필요한 도심부는 환경 개선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되, 지역 특성에 맞는 규제 완화 및 다양한 정비유형을 적용하여 보존과 개발의 조화를 도모한다.

- 지역 특성에 따라 소단위 정비 및 보존 재개발 방식의 다양한 정비유형 적용

 

서울역 및 주변지역의 종합개발로 서울도심 중심성 강화

● KTX, GTX, 신안산선, 인천공항철도 등 다수의 광역철도교통이 교차하는 서울역 및 주변지역을 종합적으로 개발하여 도심권의 중심성과 국제적 기능을 향상한다.

 

용산 광역중심, 교통망과 다양한 기능이 집결한 새로운 국가상징거점으로 육성

● 용산 광역중심이 국가상징거점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3도심과 용산 간 대중교통 연결체계를 개선하고 국제·광역접근성을 강화한다.

- 미래교통 인프라를 구축하여 지하 ~ 지상공간이 연계된 입체도시를 조성하고, ICT기반의 미래도시 인프라를 구축하여 스마트기술혁신의 선도도시 조성

- 용산의 도로체계를 개선하고 도심권의 광역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해 용산 남북축 지하도로 신설을 검토하고 주요 간선도로 순환망과 연계된 지하 도로체계를 구축

- 공항 등 주요 거점을 도심항공교통으로 연결하는 복합환승센터 조성 검토

- 강변북로 재구조화로 상부 공간 활용 및 거점 간 연결 도로·교통시설 재구축 검토

● 용산정비창 부지를 비롯한 주변 산재부지를 업무·주거·문화·여가 등이 공존하는 복합기능 지역으로 조성하여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견인하는 국제업무중심지로 육성한다.

- 용산정비창을 활용하여 조성되는 국제업무지구를 글로벌 기업, 국제기구 등의 유치로 국제 업무·MICE 기능을 강화하고, 일자리, 여가, 주거, 문화 등 모든 활동이 한 곳에서 가능하도록 복합용도 도입

- 캠프킴 부지를 상업·업무·주거·문화 등 다기능 복합용도의 한강로변 신(新) 복합업무거점으로 개발

- 수송부 부지를 개발 규모를 탄력적으로 적용하고 캠프킴과 연계하여 외교·관광·문화 등 국제관광문화 특화 거점으로 조성

● 국제업무지구 개발 시 다양한 유형 및 규모의 주택을 공급하고 한강과 용산공원을 연계한 도심 속 녹지공간을 확보한다.

- 교통 체증, 주민 간 갈등, 소음·분진 발생, 조망·채광 악화 등 개발 시 발생할 수 있는 불편 사항을 검토하여 최소화

 

신규 역세권을 중심으로 새로운 중심지 육성

● 강북횡단선 등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른 신규 역세권을 중심으로 지역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중 심지를 육성하고, 도로·교통시설을 재구축하여 도시기능을 강화한다.

 

2) 주거환경

서울도심의 정주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주거유형의 공급 추진

● 서울도심의 인구 증가와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다양한 유형의 도심형 주거를 개발·도입하며 편리 한 주거환경을 조성한다.

- 정비사업과 연계하여 주거 공급 촉진 방안을 마련하고 거주 계층의 다양화·혼합화를 지향

- 누구에게나 편리한 주거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외국인, 고령자, 1·2인 가구 등 인구 및 가구특성을 고려한 공공의료와 문화·복지 인프라의 확충 방안을 마련

●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을 추진하면서 주거 및 복합기능을 도입할 경우 도시계획적 지원과 함께 기 반시설 설치 등 지원을 검토한다.

 

서울도심의 노후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 지원 강화 및 규제 완화

● 서울도심 내 노후 저층 주거지에 대한 도시관리계획 수립 시 도로, 공원, 주차장 등 지역에 필요한 기 반시설 확보를 위한 계획을 마련하고 공공사업과 연계를 검토하여 지역 내 주거환경 개선을 도모한다.

- 소규모 주택정비사업 추진 시 신속하고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 절차 간소화를 지원하고 규제 완화 및 인센티브 신규 도입을 검토

 

서울도심 주거지의 역사적 특성 보전과 지역특성을 고려한 기능 강화

● 한옥밀집지역, 한양도성, 궁궐 등 역사문화재 주변 주거지의 특성을 보전할 수 있는 정비방식과 함께 자율적인 주거지 관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 대통령실 이전에 따른 주변 지역 상권 활성화 및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계획 추진

 

3) 기반시설

경부선 철도 지하화 및 상부 공원 조성으로 지역 간 단절 해소

● 경부선 철도 입체화를 검토하여 지상부에 공원을 조성하고 용산공원과 연결하여 동서 간 단절을 극복한다.

 

보행 중심 교통체계 전환을 위한 친환경 교통 인프라 구축 및 제도 개선

● 주차상한제 강화, 공해 차량 통행 제한 확대, 탄력적인 주차요금제 적용 등으로 도심 내 승용차 수요 관리 체계를 정립하고 도심 우회도로를 조속히 확충하여 서울도심 내 도로·교통시설체계를 재편한다.

● 신분당선 서북부연장 등 도시철도망을 확대하고 간선급행버스(BRT) 확충 등 버스노선체계를 개편하여 대중교통 접근성을 개선한다.

● 개인이동수단(PM), 자전거 등 친환경 교통수단 중심으로 지상 도로를 정비하고 자전거 간선도로 (CRT)를 확대 설치하며 보행환경개선지구 지정 및 사업을 추진하여 사람 중심의 교통체계로 개선 및 확대·재편한다.

 

기반시설 입체복합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도심권 생활물류시설 확충

● 도심권역에서 생활물류가 원활하게 배송될 수 있도록 공영주차장 등 저이용 기반시설에 대해 물류 복합화를 추진하고, 대규모 정비사업 추진 시 소규모 집배송시설 또는 도심형 물류센터 등이 설치될 수 있도록 인센티브 등을 활용하여 유도한다.

 

4) 공원녹지

서울도심을 녹지생태 공간이 가득한 경쟁력 있는 복합도심으로 구축

● 지역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전략으로 도심 내 다양한 녹지공간을 확보하여 도심의 녹지공간의 비율을 세계 선진 대도시 수준으로 끌어올린다.

- 정비사업 추진에 따른 녹지공간 조성 시 오픈스페이스 집적·연계를 위한 배치와 개방형 녹지 확대 등을 유도하고 녹지생태 네트워크를 구축

- 정비사업이 이미 완료된 구역에 대해서는 리모델링 시 공개공지 재조성이나 입체녹화 등으로 녹지공 간의 추가 확보를 유도

- 인사동, 북촌 등 특색 지역에는 장소 맞춤형 보행 녹지 가로 조성을 통한 네트워크를 구축

 

용산공원의 정체성·역사성·상징성 회복을 위한 종합계획 및 적극적 관리방안 수립

● 남북녹지축과 동서수경축이 만나는 서울의 지리적 중심인 용산공원을 입지적 중요성과 역사적인 상징성에 따라 시민과 공감대를 형성하여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 공원 조성 및 관리 운영 과정에 중앙정부와 협의하여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참여

● 용산공원을 중심으로 남산에서 한강을 연결하는 생태축을 복원하여 보행자 녹지생태축을 조성하고, 공원 이용객을 위한 시설을 개선한다.

- 남산~용산공원~한강을 연결하는 권역 녹지축 형성과 지역 주민과의 상생을 위한 계획 수립

- 남산~한강 보행 녹지생태축 조성을 위한 입체적인 녹지공간을 확보하고 지역 및 보행 환경을 적극적으로 개선

● 누구나 편하고 쉽게 용산공원을 찾아올 수 있도록 대중교통 접근 체계를 정비하고, 입체보행교 설치, 오픈스페이스 조성 등 공원 접근성 제고를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

● 용산의 장소적 가치를 확보하기 위해 공원 내부에서 주요 거점 경관자원을 향한 조망권을 확보하고 경관 사유화를 방지한다.

 

5) 지역특화

수도 서울을 대표하는 경제·역사·문화도심으로서 서울도심의 기능과 특성 강화

● 서울도심이 간직하고 있는 다양한 역사문화자원이 경직된 보존으로 사라지거나 발전이 저해되지 않도록 장소성을 증진할 수 있는 유연하고 다양한 방안을 마련한다.

- 역사문화·관광의 중심지인 서울도심의 문화·관광 지원기능 확대를 위한 규제 완화 및 지원 강화 등 제도개선 추진

● 내사산, 한강, 청계천 등 자연환경 및 역사 문화재 주변 지역의 경관관리를 강화하고, 북촌길, 인사동길, 대학로, 명동길, 이태원로, 삼청동길 등 특색 있는 가로경관의 증진 방안을 마련한다.

 

지역정체성을 유지하며 청와대 인근 지역 상권 활성화·녹지 활용 방안 마련

● 대통령실 이전에 따라 청와대 인근 지역의 상권 활성화와 청와대 및 주변 녹지 활용방안을 계획할 때 과도한 개발로 지역정체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기존 문화재·자연녹지와 조화를 추구한다.

- 청운·효자·삼청동 지역과 청와대의 보행 연결방안을 마련하고 관광 인프라로 계획하여 주변지역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유도

2040생활권계획-도심권발전구상
도심권 발전구상


종로구, 중구, 용산구의 현재 정비사업장 현황을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정비사업-용산구1
용산구 정비사업 사업장 현황1
서울시정비사업-용산구2
용산구 정비사업 사업장 현황2
서울시정비사업-종로구1
종로구 정비사업 사업장 현황
서울시정비사업-중구1
중구 정비사업 사업장 현황

※ 출처 : 정비사업 정비몽땅


그리고, 아실 사이트에 올라온 종로구, 중구, 용산구 정비사업관련 위치도 참고로 공유합니다.

용산구정비사업-아실1용산구정비사업-아실2
용산구 정비사업 현황
용산구정비사업-아실3종로구정비사업-아실1
용산구 정비사업 현황 & 종로구 정비사업 현황

 

"정비사업 정비몽땅"에서 정비사업 사업장 현황을 검색해 보아도, 용산구가 가장 많은 정비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권역생활권 도심권 중에서도 가장 관심이 많은 곳이라고 생각됩니다. 

 

2030 서울생활권계획에 나온 7개의 핵심이슈에 대한 22개의 목표를 확인하면서 서울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지켜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특별시에 살면서 어떤 모습으로 변해가는지에 대한 관심을 가지시면 부동산과 관련된 투자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2030 서울생활권계획"과 "2040 서울생활권계획"에서는 '권역생활권'과 '지역생활권' 구분 방식을 유지하기로 하였습니다.

단, 지역생활권은 서울시와 자치구가 협의·보완하여 조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출처 1 : 서울도시계획포털_2030 서울생활권계획

 

서울도시계획포털 : 2030서울생활권계획

 

urban.seoul.go.kr

※ 출처 2 : 서울도시게획포털_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서울도시계획포털 : 서울도시계획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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