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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정비사업(재개발, 재건축)

서울균형발전포털_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by 부동산 시작하는 김씨 2023. 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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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균형발전포털-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영동대로지하공간복합개발

안녕하세요. "부동산 시작하는 김씨"입니다.

오늘은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에서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과 관련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사업내용으로는 ①영동대로 지하공간, ②잠실운동장 일대, ③한강·탄천 일대, ④현대자동차 부지, ⑤기타 민간부지로 나누어집니다.

앞으로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 개발배경

영동대로 지하공간에 잠실야구장의 30배 면적에 달하는 서울과 수도권의 교통허브이자 세계적 명소가 열립니다.

 

서울시는 광역도시간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존의 1도심을 3도심으로 확대하고 각각의 기능과 역할을 분담하고 전문화하기 위한 종합발전개발 계획인 '서울미래 100년 도시계획의 기반 마련'과 '2030 서울플랜'을 수립한 바 있습니다. 3도심 중 한 곳인 강남도심은 삼성역·영동대로 일대를 중심으로 현대차GBC부지 개발, 잠실운동장 MICE 사업추진, 도로 지하화, 한강·탄천 수변공간 조성 등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사업 추진으로 입지적 중요성과 잠재적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지역입니다.

서울시-철도노선-GTX노선

 

2030 서울 도시기본계획에서는 3도심 중 강남도심을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제업무·MICE산업 육성 거점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강남도심중심-타도심확장

 

국제 업무 중심지로써의 강남 위상과 그에 요구되는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의 역할

국제·광역·지역 중심 공간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 국제교류 복합지구 개발·교통·문화·관광·MICE 산업 거점 확립을 위한 최적의 도시 인프라 및 교통 허브 조성 -

 

① 세계 각국과 교류하는 소통·화합의 공간 +

② 동남권의 새로운 100년을 여는 창조의 공간 +

③ 산업, 문화, 자연과 사람이 함께 숨쉬는 공간

 

삼성역을 중심으로 4개 철도노선 계획

삼성역-4개철도노선계획

 

통합개발 추진사항

영동대로지하공간-통합개발-추진사항


◎ 사업목표

기본방향 : 사람 중심의 미래형 대중교통 중심 조성 " 소통과 융합으로 활력이 넘칩니다"

 

영동 도심의 중심거점으로 공간·컨텐츠 및 교통·서비스 계획 확대

영동대로지하공간-복합개발사업

  • 통합역사 - 교통 결절점에 위치하여 교통허브 특성에 적합한 통합역사 구축(삼성동탄선, GTX-A, GTX-C, 위례신사선)
  • 공공, 문화시설 - 현대차 GBC, COEX와 연계된 지하도시개바로 비즈니스, 상업, 관광 명소화
  • 버스환승정류장 - 철도, 버스 등 대중교통 간 빠르고 편리한 환승체계 구축
  • 주차장 - 주변개발로 직·간접적으로 증가하는 관광버스 등 주차수요 확보

◎ 설계개념

 

라이트빔 중심으로 지상·지하공간에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도시 랜드마크

 

복합환승센터 지상에 강남도심을 대표하는 1.2만㎡ 규모 지상광장 설치


◎ 층별 배치계획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은 삼성역에서 봉은사역까지 폭 63m, 길이 600m, 시설면적 22.4만㎡의 규모로 통합역사(GTX, 위례신사선), 버스환승 정류장, 공공 및 상업시설, 지하주차장의 시설이 들어서는 국내 지하공간 개발역사상 최대 규모로 진행되는 광역복합환승센터입니다.

 

통합역사 

삼성동탄선, GTX, 위례신사선 등의 역사를 한 곳에 집적하여 철도 허브 기능을 수행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공공상업공간과 교통수단 간 환승 동선 편의를 고려한 층별 배치를 계획하였으며,

코엑스와 현대차GBC 지하연결 축, 지하철 2·9호선과의 편리한 환승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 지하 2·3층 : 공공·상업시설
  • 지하 4층 : 통합대합실 및 버스주차장
  • 지하 5층 : GTX 승강장
  • 지하 7층 : 위례-신사 대합실(지하 6층 : 환승통로)

영동대로지하공간-층별배치계획

시민 편의공간

지상광장과 공공·상업공간을 비롯한 다양한 시민편의 공간을 제공하며 상업 및 공공문화시설 등 COEX, GBC와 공간적, 기능적으로 연계하여 대규모 지하도시가 조성될 예정입니다.

  • 강남도심의 중앙광장 - 영동대로 지상부에 중앙광장과 테라스 가든을 포함한 260m의 지상광장 설치
  • 대중교통의 허브 - 신설되는 철도역사와 버스환승정류장을 체계적으로 배치하여 극대화된 교통편의 제공
  • 지하도시의 중심 - 코엑스, GBC 등 인접건물과 보행연결통로를 통한 유기적인 보행로 구축
  • 삼성역 대합실 - 2호선 삼성역 대합실 확장으로 혼잡도 개선 및 보행동선 추가 확보로 인한 동선 단축
  • 환승·보행 계획 - 봉은사역은 2개층 관통, 삼성역은 3개층 관통. E/S설치로 포럼과 통합대합실에 직접 연결. 입체적인 보행 환승체계 최적화.
  • 교통약자 서비스 - 교통약자를 무단차 동선, 수직동선 계획 장애인 화장실(36개), 수유실(10개) 설치

버스 환승정류장

버스 ~ 철도 간 편리한 환승을 고려하여 버스이용 수요를 처리하기 위한 버스환승 정류장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 중앙버스 전용차로를 지하화하여 버스환승 정류장 설치
  • 장래 버스 이용수요 고려, 중앙버스 정차면 10면 확보
  • 쾌적한 실내 대기공간 조성(자연채광 및 공조시설)
  • 봉은사역 유턴존 버스정류장 설치

버스/부설 주차장

탄천변 주차장 폐쇄에 다른 주차공간 부족, 주변 지역 관광버스 주차수요 등을 고려하여 적정수준의 주차공간도 확보할 계획입니다.

- 부설 주차장 51대 : 일반형, 장애인 차량, 조업차량 등 필수차량을 위한 주차공간 확보

(장애인 전용 4대, 여성우대 6대(임산부전용 포함), 화물조업 7대, 일반 34대)

- 버스 주차장 50대 : 영동대로, GRC, COEX 등 국제교류복합지구 관광객 수요 등을 감안한 관광법스 주차장 설치

(만차 시 효율적인 주차장 운영을 위해 GITC, 현대차GBC(37대), 종합운동장 부지(약 200대 예정) 내 버스 주차정보를 공유 및 제공 예정)


◎ 조감도

영동대로 지하공간은 세계가 만나고 시민이 함께하는 국제적 복합공간으로 영동부도심의 활력소이자 서울의 새로운 심장입니다.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조감도 1

영동대로-지하공간-복합개발-조감도1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조감도 2

영동대로-지하공간-복합개발-조감도2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사업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정말 엄청난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잠실야구장 30배 규모의 지하공간에 어떠한 공간들이 들어설지가 계획이나 조감도로만 봐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제 진행되고 있는 사업이므로, 진행되는 사항 하나하나를 앞으로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 첨부자료

1)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기본계획(안)_2017.07.19.

170629+영동대로+복합개발+기본계획(안)_기자설명회.pdf
9.06MB

2)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국제설계공모 당선작 도미니크 페로의 'LIGHT WALK'_2017.11.22.

GITC+국제설계공모+당선작+발표+기자설명회+작품설명(최종).pdf
10.60MB

 

※ 출처 : 서울균형발전포털_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국제교류복합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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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d.seou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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